본문 바로가기
죽나향 이야기

영어사전에서 가장 긴 단어

by 죽나향 2023. 2. 4.
728x90

 

영어사전에서 가장 긴 단어

floccinaucinihilipilification [플럭시나우시나이히리파이리피케이션]
뜻 : 경시, 무의미하게 여김

29자



얼마 전 회식자리에서 누군가가 "**씨는 영어를 좀 합니까?" 해서 "아뇨~ 잘 못합니다.... 글을 보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한데 전혀 들리지가 않아요."... 아예 모른다고 말하기에는 억울함이 있었는지 '글을 보는 것은 가능하다'는 단서를 달았다. 그때 뇌리를 스치는 단어가 하나 있었는데 그 단어가 바로 오는 소개하는 '영어사전에서 확인 가능한 가장 긴 단어'다.

영어단어를 외운 지가 족히 35년은 된 것 같다. 20대 초반까지 영어가 아니면 안 될 것 같은 느낌으로 정말 열심히도 외웠었는데, 직장생활이 시작되면서 단 한 번도 영어사전을 펼칠 기회가 없었다. 내가 선택한 회사들은 모두 영어를 잘해야 살아남는다는 절실함이 없는 회사였기에 내 머릿속 단어들은 하나하나 증발하여 이제는 몇 개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.ㅎㅎ 그렇게 사용빈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결혼하면서도 내가 사용하던 사전은 모두 챙겼고, 이삿짐을 꾸릴 때도 버려지지 않고 늘 챙겨야만 했던 소중한 물건들이었다. 소중했지만 막상 존재감은 없었던 사전들~, 지금껏 그랬듯 앞으로도 펼칠 기회가 없을 것만 같은 영어사전!

사실, 이제는 사전 따위는 필요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. 요즘 학생들 가방 속에는 묵직한 사전이 들어 있을 리 없고, 어쩌면 사전이라는 상품을 구경도 못했을지도 모른다.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 하나만 설치하면 동시통역까지 해주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. 사전은 그저 골동품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일 뿐이며, 머지않아 영어단어를 외우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.^^

회식자리에서 스쳐 지나간 영어사전에서 가장 긴 단어, 퇴근 후 소리 내어 한번 읽어본다. 플럭시나우시나이히리파이리피케이션. 그리고 더듬더듬 스펠링도 짜 맞춰 본다. floccinaucinihilipilification. 매일 깜빡 깜박하여 주위 사람들로부터 웃음거리가 되는가 하면, 하루에도 핸드폰이 어디 있는지를 몇 번씩 찾아 헤매는, 건망증 심한 나를 알기에 그 긴 단어를 기억해 냄은 놀라운 일이었다.ㅎㅎ

가장 긴 단어 중에는 진폐증이라는 단어(45자?)가 있지만 전문용어이기도 하고, 합성어이기도 하고, 일반 사전에는 나오지 않는 단어이기에 경시를 뜻하는 'floccinaucinihilipilification'를 '영어사전에 나오는 가장 긴 단어'로 소개해 봤다.^^

 

 

728x90

댓글